文대통령 초석 착석에 뿔난 조계종…"문화재청장 사퇴하라"

입력 2022-04-08 16:00   수정 2022-04-08 16:12


대한불교조계종이 김현모 문화재청장과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 부부의 서울 북악산 법흥사터(추정) 초석 착석 논란에 대한 정부의 해명이 오히려 불교계의 분노를 키운 모양새다.

8일 조계종은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비지정 불교문화재에 대해 천박한 인식을 공개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사회적 논란을 가중시킨 문화재청장과 국민소통수석은 즉각 사퇴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5일 문 대통령 부부는 서울 북악산 남측면 개방을 기념하며 등반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법흥사로 추정되는 절터에 있는 연화문 초석 위에 앉아 동행한 김 문화재청장과 법흥사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교계 등에서 문화재를 소홀히 다뤘다는 비판이 나왔다.

그러자 7일 문화재청은 "문 대통령 내외가 착석하신 법흥사터(추정) 초석은 지정 또는 등록 문화재가 아니다"고 진화에 나섰다. "사전에 보다 섬세하게 준비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공감한다. 앞으로는 더욱 유의하겠다. 향후 법흥사터의 소중한 가치를 온전히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불교문화유산의 가치를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도 했다.

박 수석은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해당 초석은) 원래 있었던 초석이 아니라 해방 이후 1960년대쯤 누군가 복원하려고 깎았던 돌로 추정된다. 복원하려다가 1968년 김신조 사건으로 (북악산이) 폐쇄되면서 여기저기 버려져 있던 돌"이라고 했다.

조계종 측은 "사찰터는 가장 긴 시대성을 가진 유적 가운데 하나이며, 다양한 분야의 변천사를 내포하고 있다"며 "이러한 사찰터는 비지정문화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오히려 국가적 보호와 관리가 시급하다"고 했다. 이어 "정부 관계자들이 보여준 사고는 자칫 국민들에게 '지정문화재가 아니면 아무렇게나 대해도 상관 없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대단히 위험한 발언"이라고 꼬집었다.

"청와대와 문화재청에서 비지정 불교문화재를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를 했다면 불교계에서도 포용할 수 있었던 문제였다. 관계자들이 변명으로 일관하다보니 또 다른 실언과 논란이 지속되는 것"이라는 게 조계종 측의 주장이다.

또 조계종 관계자는 "앞으로 비지정 문화재에 대한 중요성도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정책변화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